로고

[5월26일 화성시 브리프 뉴스]

-2024년 환경의 날 기념행사‘다같이GREEN화성’성황리 개최
-화성시 대학 총장·산학협력단장 소통간담회
-‘제4회 이중언어말하기대회’개최
-2024년 제1차 사회적경제 나눔장터‘화사한마켓’개최

Eco-Times | 기사입력 2024/05/26 [19:56]

[5월26일 화성시 브리프 뉴스]

-2024년 환경의 날 기념행사‘다같이GREEN화성’성황리 개최
-화성시 대학 총장·산학협력단장 소통간담회
-‘제4회 이중언어말하기대회’개최
-2024년 제1차 사회적경제 나눔장터‘화사한마켓’개최

Eco-Times | 입력 : 2024/05/26 [19:56]

 

 

[2024년 환경의 날 기념행사‘다같이GREEN화성’ 개최]

 

▲ 24년 환경의 날 기념 '다같이 GREEN 화성' (25일, 수원과학대학 신텍스)

 

화성시(시장 정명근) 2024년 환경의 날 기념행사 ‘다같이 GREEN 화성’이 지난 25일 수원과학대학교 신텍스에서 시민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화성시 최초로 6월 5일 환경의 날을 기념해 개최한 행사로, 시민들이 복잡․다양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시민 중심의 생활 속 환경 보전·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기업·시민단체 등 각 분야에서 사회 환경 보전에 공로가 큰 환경의 날 유공자 12명에 대한 표창 수여, 환경 사진‧영상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상장 수여, 공공기관부터 일회용품 사용 근절에 앞장서겠다는 화성시의 의지를 표명하는 ‘일회용품 제로 선포식’이 진행됐다.

 

또한, ‘라이프에디트’가 환경뮤지컬 ‘우당탕탕 바다를 찾아서’를 통해 기후 변화로 인한 지구의 변화를 배우들의 대사와 관객 체험활동을 통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환경퍼포먼스그룹 ‘유상통프로젝트’가 기후위기․탄소중립․분리수거(배출) 등 환경 문제를 업싸이클링 악기를 활용해 코미디로 풀어내는 ‘싸운드써커스’ 공연을 선보였다.

 

28개 환경단체․학교․기업이 참여해 환경 체험․홍보 부스도 운영됐다. 특히, 종이로 사라져가는 동물을 빚어내는 페이퍼아티스트 이재혁 작가가 멸종위기 곤충 폐이퍼아트 만들기 체험을 운영해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다.

 

시민들이 자원 순환 활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사용한 투명페트병을 가져오면 폐플라스틱 재활용 원단으로 제작한 ‘Recycle 보냉백’으로 교환해주는 캠페인도 운영했다.

 

오제홍 환경국장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 문화를 확산하고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자 환경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며 “지구와 미래세대를 위해 시민 모두가 조금 불편하더라도 장바구니 이용하기, 다회용품 사용하기 등 일상생활에서의 탄소중립 실천을 시작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성시 대학 총장·산학협력단장 소통간담회]

 

▲ 화성시 대학총장.산학협력 단장 소통간담회 ( 24일, 화성시민대학)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24일 화성시민대학에서 ‘화성시 대학 총장·산학협력단장 소통간담회(이하 간담회)’ 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과 대학 간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화성시 관내 대학인 수원대학교, 수원과학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장안대학교, 협성대학교, 화성의과학대학교, 홍익대학교의 총장과 산학협력단장이 참여해 대학별 현안을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 제시와 질의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 총장단은 중앙정부 대신 광역시도가 계획수립 후 대학을 지원하는 ▲지역혁신 중심 대학지원 체계(RISE) 사업 ▲계약학과 운영 ▲평생교육사업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의견을 제시하였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대학은 우리 화성시의 현재이자 미래”라며, “화성에서 배우며 성장한 청년들이 화성에서 자신의 꿈을 펼쳐나가고 함께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화성시는 인구 100만 시대를 맞아 대학과의 상생과 파트너십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향후에도 대학과 지속적인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제4회 이중언어말하기대회’개최]

 

▲ 제4회 화성시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 대상- 나의 한국생활 ( 삼괴고등학교 김유진 학생)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5일 화성시가족센터와 함께 협성대학교 이공관에서‘제4회 화성시 이중언어말하기 대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화성시 이중언어말하기 대회’는 이주배경 아동·청소년의 이중언어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참가자 및 가족, 관계자들 150여명이 참석했다

 

대회에는 화성시 거주 중인 이주배경 아동청소년 총 35명이 신청해서 예선에서 경합을 벌여 최종 16명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한국을 소개합니다 ▲나의 롤모델 ▲내친구 등 자유로운 주제로 한국어와 부모나라 모국어로 원고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예선대회 발표언어는 중국어(15명), 베트남어(10명), 러시아어(6명), 일본어(3), 우즈베키스탄어(1명) 순이었다.

 

대상에는 '나의 한국 생활'이란 주제로 진솔한 이야기를 풀어나간 삼괴고등학교 김유진학생이, 화성시장상에는 대상 지도자 고정은씨가, 화성시의장상에는 최다학생 발굴 지도자인 웨이홍메이씨가 이름을 올렸고 현장 관객 투표를 통해 남양초등학교 돈마리야 학생이 인기상을 수상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대회 축사를 통해“이번 대회를 통해 서로의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고 화성시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화성시는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과 교육의 기회를 통해 미래의 주인공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4년 제1차 사회적경제 나눔장터‘화사한마켓’개최]

 

▲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화사한 마켓 ' ( 25일, 화성시 향남2지구 광장)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25일 향남2지구 1호 광장에서 2024년 제1차 화성시 사회적경제 나눔장터 ‘화사한마켓’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지역 사회 내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관내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시민과 기업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이 됐다.

 

나눔장터에서는 관내 20여 개 사회적경제기업이 참여해 식·음료, 수공예품, 아동교구체험 등 우수한 사회적경제 상품을 소개하는 판매·체험부스를 운영했으며, 영수증 사진기·풍선아트 등 각종 이벤트와 잔디밭과 빈 백을 활용한 시민 쉼터도 운영해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화성시 생활문화 활동의 확산과 증진을 위한 자원 봉사형 시민단체 ‘생활시장崋(화)人(인)’의 수공예 아트마켓이 함께 운영돼 행사장을 방문한 시민들에게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착한경제, 가치소비’의 사회적 경제의 가치를 담고 탄소 중립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하기 위해 홍보물을 생분해 현수막으로 제작하고 종이 배너·친환경 리플렛 등을 활용해 더욱 의미가 있었다.

 

이영희 사회적경제과장은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내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모여 시민들과 만나는 행사”라며 “이번 행사가 보다 많은 시민들이 사회적 경제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생태환경뉴스 Eco-Times / 홈페이지: eenews.kr

Eco-Times 박래양 기자 lypark9732@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