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3월10일 화성시청 브리프 뉴스]:생태환경뉴스
로고

[3월10일 화성시청 브리프 뉴스]

-2024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사찰음식 쿠킹클래스 운영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병점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고품질 수향미 생산을 위한 2024년 농업아카데미 교육 성료

Eco-Times | 기사입력 2024/03/10 [19:16]

[3월10일 화성시청 브리프 뉴스]

-2024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사찰음식 쿠킹클래스 운영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병점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고품질 수향미 생산을 위한 2024년 농업아카데미 교육 성료

Eco-Times | 입력 : 2024/03/10 [19:16]

 

 

[2024년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라 연 최대 10만원 지급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11일부터 22일까지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를 모집한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는 제도 참여 전 일평균 주행거리와 제도참여기간의 일평균 주행거리를 비교해 감축 실적에 따라 연 최대 1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참여대상은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승합자동차로 지난해 871대에서 확대한 963대를 선착순 모집한다. 전기, 하이브리드, 수소 차량 등 친환경 차량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참여를 원할 경우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한 후 2-3일 내로 한국환경공단에서 발송하는 문자메시지의 URL을 실행해 번호판을 포함한 차량 전면 사진과 누적주행거리(ODO)가 표시된 계기판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한국환경공단의 가입 승인되면 승인 문자가 전송된다.

 

참여자들은 오는 10월 경 차량전면사진과 계기판 사진을 다시 한 번 제출해야 하며, 시는 주행거리 감축실적 산정을 거쳐 오는 12월 중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자세한 인센티브 산정기준은 탄소중립포인트(자동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시는 ‘에너지 탄소중립포인트제’도 운영하고 있다. 가구 또는 상업시설에서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에너지 사용량을 과거 2년 평균사용량 대비 감축했을 경우 감축비율에 따라 연 최대 1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탄소중립포인트(에너지) 누리집에서 회원가입하거나 화성시 기후환경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참여 신청하면 된다.

 

오제홍 환경사업소장은 “탄소중립포인트제도는 시민들이 함께 일상 속에서 탄소배출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생활 실천 프로그램”이라며 “2050 탄소중립을 향한 걸음에 시민 여러분들이 적극 동참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사찰음식 쿠킹클래스 운영]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1일 사찰음식의 대가 정관스님과 함께하는 사찰음식 쿠킹클래스를 운영한다.

 

정관스님은 넷플릭스가 제작한 음식 다큐멘터리 ‘셰프의 테이블'에 출연하며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사찰음식의 대가이다. 채식 위주의 맛있고 아름다운 레시피로 지난 2018년에는 요리계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는 제임스 비어드 상을 수상했다.

 

쿠킹클래스는 건강한 로컬푸드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오는 21일에 2회로 나눠 화성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된다.

 

교육 주제는 로컬식재료를 활용하는 건강한 사찰음식이다. △표고버섯 조청조림 △수향미 버섯밥 △우엉양념구이 △생콩가루국 △더덕 잣즙 무침의 조리법을 배우고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가진다.

 

회차별로 30명 씩 총 60명을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선착순 모집하며 화성시 통합예약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신미영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화성시의 건강한 로컬식재료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산품과 연계해 올바른 식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화성시농업기술센터 기술개발과 농산물가공팀(☎031-5189-6798, 6481)으로 문의하면 된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일반건강검진 수검 독려에 나섰다.

 

올해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20세부터 64세까지 의료급여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 중 짝수년도에 출생한 2,131명이다.

 

당해 검진 대상자는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 대상자 여부는 화성시서부보건소 보건정책과 방문보건팀 또는 건강보험공단으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검진 항목은 신체계측,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소변검사, 혈액검사, 구강검진 등으로, 검진기관(병·의원)에 사전 예약한 뒤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면 검진 받을 수 있다.

 

심정식 화성시서부보건소장은 “여러 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 및 관리로 연계하기 위해서는 건강검진을 조기에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수검자가 몰리는 연말에는 예약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일반건강검진과 암검진 대상자 여부를 미리 확인하셔서 연초에 건강검진을 받아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시는 SNS 홍보를 비롯해 검진 안내문 문자 및 우편 발송 등을 통해 적극적인 수검 독려를 이어갈 계획이다.

 

 

[병점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개최]

 

▲ 병점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창립총회 발기인과 설립동의자들 (6일, 병점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지난 6일 병점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에서 ‘병점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하 병점마을조합)’설립을 위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창립총회에는 발기인과 설립동의자를 비롯해 지역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정관 승인 및 임원선출, 2024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승인 등 설립에 필요한 안건을 심의했다.

 

병점마을조합은 지난 2021년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선정된 후, 도시재생대학, 지역자원 브랜드 개발, 상인컨설팅 사업, 마을조합 설립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창립 준비를 해왔다.

 

이들은 앞으로 거점공간 주민공동이용시설 운영관리, 마을카페 운영, 마을축제 기획 및 이벤트 사업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총회에서 초대 이사장으로 선출된 임현택 이사장은 “병점마을조합 창립총회 개최까지 부단한 노력과 수고를 아끼지 않은 발기인과 설립동의자, 화성시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조합의 성공과 지속적인 마을 발전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취임 인사를 밝혔다.

 

이진수 도시재생과장은 “주민과 지역공동체 중심인 병점마을조합은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을 견인하는 핵심 주체가 될 것”이라며 “마을조합이 주민주도 지역 활성화의 자립적인 기반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품질 수향미 생산을 위한2024년 농업아카데미 교육 종료]

 

▲ 2024년 농업아카데미교육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8일 고품질 수향미 생산을 위한 ‘2024년 농업아카데미 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수향미는 지난 2018년 처음 도입된 이후 현재 화성시 쌀 재배면적의 51%를 차지하고 있는 화성시 대표 브랜드 쌀이다.

 

화성시농업기술센터는 수향미 재배농가의 참여를 독려하고자 지난달 19일부터 8일까지 15회에 걸쳐 농업기술센터, 과수명품화사업소, 각 지역농협 등 수향미 재배 지역을 방문해 교육을 진행했으며, 교육에는 수향미 재배 농가의 55%에 해당하는 2,20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수향미의 쌀 품종인 골든퀸 3호의 지역 특성에 맞는 올바른 재배 시기 및 비료 시비 방법 등 고품질 수향미 재배 기술에 중점을 둬 진행됐다.

 

신미영 화성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수향미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품질관리가 가장 중요한 만큼 고품질 수향미 생산을 위한 재배농가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품종 특성과 지역 특성에 맞는 재배기술을 농업 현장에서 실천해 최고품질 수향미 생산에 함께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생태환경뉴스 Eco-Times / 홈페이지: eenews.kr

Eco-Times 박래양 기자 lypark9732@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