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3월12일 화성시청 브리프 뉴스]:생태환경뉴스
로고

[3월12일 화성시청 브리프 뉴스]

-반려가족 놀이터 운영 재개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신규 대상자 모집
-환자 이송자체 핫라인 구축

Eco-Times | 기사입력 2024/03/13 [09:13]

[3월12일 화성시청 브리프 뉴스]

-반려가족 놀이터 운영 재개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신규 대상자 모집
-환자 이송자체 핫라인 구축

Eco-Times | 입력 : 2024/03/13 [09:13]

 

 

[반려가족 놀이터 운영 재개]

 

▲ 화성시 반려가족 놀이터 (화성시 서신면 백미리힐링마당 반려가족 놀이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동절기 휴장을 마치고 12일 반려가족 놀이터 운영을 재개했다.

 

시는 동탄여울공원 반려가족 놀이터와 서신면 백미힐링마당 반려가족 놀이터 2개소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특히 동탄여울공원 반려가족 놀이터는 휴장기간 동안 확장공사를 통해 소형견 전용 놀이터를 구비해 더 넓고 쾌적한 놀이공간을 제공한다.

 

주요시설로는 반려견이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운동장과 반려견 음수대, 이용객 휴게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동물등록 된 반려견과 13세 이상의 소유자가 동반 입장해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무료이다.

 

동탄여울공원 반려가족 놀이터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로, 정기 휴장일은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이다. 백미힐링마당 반려가족 놀이터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정기 휴장일은 매주 월요일이다.

 

정기 휴장일 외에 근로자의 날, 추석 당일, 정기소독일, 기상상황 등에 따라 휴장될 수 있다.

 

강진우 반려가족과장은 “반려견들의 활동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반려가족 놀이터는 반려인구 1,500만 시대에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반려견과 사람이 어울릴 수 있는 반려가족 문화 공간을 제공하고 건전한 반려 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반려가족 놀이터 조성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신규 대상자 모집]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신규 참여자를 상시 모집한다.

 

시는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들의 올바른 건강습관 형성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고자 지난 2020년부터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신청대상은 스마트폰을 소지한 65세 이상 어르신 중 허약,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와 건강 행태 개선을 희망하는 어르신이다. 단 스마트폰 기종과 건강 상태에 따라 신청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시는 참여 어르신에게 건강행태별로 스마트폰과 연동 가능한 손목활동량계, 혈압계, 혈당계, 체중계를 대여하고, 어르신 친화형 모바일 앱(오늘건강)을 이용해 ‘매일걷기’, ‘매일 혈압재기’등 어르신이 가정에서 실천 할 수 있는 건강미션을 부여한다.

 

보건소 전담인력이 6개월 간 참여자의 미션수행결과와 건강측정 데이터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건강 상담과 건강교육을 제공한다.

 

독거노인인 경우, 사전 건강 스크리닝 결과 사회적 허약으로 판정된 경우 등에는 필요시 AI 생활스피커도 제공된다.

 

시는 기존 참여자의 참여기간이 종료되면 신규 참여자를 상시 모집한다. 참여를 희망할 경우 거주지 관할 보건소(서부 ☎031-5189-6572, 동탄 ☎031-5189-5032, 동부 ☎031-5189-4567)로 문의하면 된다.

 

화성시동탄보건소는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이 많아 상반기 집중 등록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오는 15일까지 150명을 선착순 모집해 3월 말까지 대상자 등록을 마칠 예정이다.

 

공준식 화성시동탄보건소장은 “이번 사업으로 어르신의 디지털 역량 격차에 따른 건강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어르신에게 제공 가능한 스마트 기술 기반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환자 이송자체 핫라인 구축]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비상진료기관 18곳과 화성소방서가 직접 소통하는 ‘화성시 자체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관내 이송 환자의 수용률을 높이는 든든한 이송체계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시가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해 화성시에 소재하는 병원급 이상 18개소를 지난달 28일 비상진료기관으로 지정한 것의 후속 조치로, 기존 소방과 병원의 소통시스템인 ‘통합응급의료정보 인트라넷’이 응급의료기관만을 대상하로 하는 것을 보완한 것이다.

 

이번 ‘화성시 자체 핫라인’은 병원급 이상의 의료기관 전체가 참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의료기관이 화성소방서 구급팀과 함께 실시간 병원 현황을 공유해 신속한 이송과 입원·수술 등 분산 이송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긴급한 환자가 이송에 문제가 있어서 조치가 늦어지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협조해 주신 18개 비상진료기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화성시 비상진료기관)

 

 

 

생태환경뉴스 Eco-Times / 홈페이지: eenews.kr

Eco-Times 박래양 기자 lypark9732@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