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화성시농업기술센터,무료 토양검정 서비스

-비료 사용량을 줄여보세요
-토양의 양분상태 확인

Eco-Times | 기사입력 2023/03/07 [23:00]

화성시농업기술센터,무료 토양검정 서비스

-비료 사용량을 줄여보세요
-토양의 양분상태 확인

Eco-Times | 입력 : 2023/03/07 [23:00]

 

 

 

화성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관내 농가를 대상으로 무료 토양검정 서비스에 나섰다. 토양검정은 토양의 양분 상태를 확인하고 작물 재배에 필요한 비료량을 산출해 주는 서비스이다.

 

부족한 비료 성분을 공급해 작물의 생산성은 높이고 불필요한 무기질비료의 사용을 줄여 토양오염을 막고 비용절감 효과까지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관내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직접 토양을 채취해 화성시농업기술센터 농산물안전분석연구실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토양 채취는 토지에서 5~10개 지점을 택해 1~2cm의 겉흙을 걷어낸 뒤 논밭은 15cm, 과수원은 30cm 깊이의 속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은 뒤 500~~1,000g 정도를 하나의 봉투에 담아 의뢰하면 된다. 농작물 재배 전에 시료를 채취해야 하며, 검정 의뢰 시 처방서 발부까지 약 2주가 소요된다.

 

이전에 비료사용처방서를 발급받은 적이 있다면 농촌진흥청의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soil.rda.go.kr)’에서 최근 5년 내 토양검정 정보와 비료사용 처방 내역 확인도 가능하다.

 

송필재 화성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토양 상황을 알고 비료를 맞게 사용한다면 농가 경영비 절감뿐만 아니라 농경지 온실가스 저감 등 농업환경도 보전할 수 있다”며, “농업인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co-Times 장영현 기자sun@du.ac.k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