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11월8일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소식 ]

-수현유치원 학부모회 자치․협력의 「학부모 아카데미」운영
-화성 하늘빛유치원, 학부모 재능기부로 부모교육 실시
-화성 송린초등학교, ‘10월 철새의 달’행사 실시
-해운초등학교, 승마체험으로 심신단련

Eco-Times | 기사입력 2023/11/08 [08:26]

[11월8일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소식 ]

-수현유치원 학부모회 자치․협력의 「학부모 아카데미」운영
-화성 하늘빛유치원, 학부모 재능기부로 부모교육 실시
-화성 송린초등학교, ‘10월 철새의 달’행사 실시
-해운초등학교, 승마체험으로 심신단련

Eco-Times | 입력 : 2023/11/08 [08:26]

 

 

[수현유치원 학부모회 자치․협력의 「학부모 아카데미」운영]

-유아·교사·학부모가 함께 배우는 요리교육 실시

-학부모와 함께 민주적인 자치와 협력 실천을 위한 노력

-수현교육공동체가 모두 행복한 유치원 문화 조성

 

 

경기도 화성 소재 수현유치원(원장 최인실)은 11월 7일(화) 학부모를 대상으로 ‘통(捅)하는 학부모 아카데미 부모 워크숍’을 운영했다.

 

수현유치원의 오감자람터(요리실)에서 이루어진 이번 부모교육은 김장철을 맞이하여 가정에서도 손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깻잎 김치를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진행됐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깻잎의 효능 ▲깻잎김치 담그는 방법 ▲깻잎 김치 외의 다양한 요리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교육 내내 열중하며 아이들처럼 즐겁게 교육에 참여했다.

 

수현유치원 최인실 원장은 “요리는 오감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대소근육발달 및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가정과 연계하는 것은 유치원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수현유치원은 이외에도 아빠와 함께하는 SPEED DAY, 자연사랑 생명사랑 생태놀이 등 다양한 부모교육을 계획하여 학부모가 유치원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지원하며 행복한 유치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성 하늘빛유치원 , 학부모 재능기부로 부모교육 실시]

 

 

경기도 화성 소재 하늘빛유치원(원장 임기순)은 11월 7일 학부모회를 중심으로 ‘내 마음의 꽃향기’ 원데이 클래스를 운영했다.

 

이번 부모교육은 학부모회 대의원회 협의를 통해 학부모 재능기부로 진행되었으며 △생화 컨디셔닝 △절화 오래 보는 법 △꽃다발 포장하기 등 꽃과 교감하며 힐링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화사한 꽃을 보며 눈도 마음도 너무 즐거운 시간이었다.”라며, “평소 얼굴만 알던 학부모님들과도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았다.”라고 전했다.

 

그 외에도 하늘빛유치원 학부모회는 △책나라 선생님 △급식 모니터링 △지구사랑 시장놀이 등 학부모들이 재능기부 및 자원봉사를 실천하며 유치원 교육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하늘빛유치원 원장 임기순은“학부모들이 꽃향기를 느끼며 배움과 나눔을 실천하는 만남의 장을 만들게 되어 기쁘다.”라며, “학부모회의 자발적인 자치활동을 적극 권장하며 서로 소통하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화성 송린초등학교, ‘10월 철새의 달’행사 실시]

 

▲ 삼삼오오  철새음악제 ( 화성시 송린초등학교 시청각실)

 

경기도 화성 소재 송린초등학교(교장 오만영) 생태환경 동아리는 세계 철새의 날을 맞아 10월 한 달간 철새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다양한 생태환경 교육 활동 경험을 제공하고자 매달 새로운 주제의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생활밀착형 생태환경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실생활 속에서 환경 보호 활동을 내실화할 수 있도록 계획되었다.

 

송린초등학교는 10월의 생태환경 주제를 ‘철새’로 지정하여 ‘10월 철새의 달’ 동안 주별로 △10월 14일 세계 철새의 날 △철새 관찰의 날 △철새 보급자리 이해의 날 △철새 축제의 날 등 소주제로 구성하여 진행했다.

 

특히 철새 축제의 날은‘삼삼오오 철새 음악제’로 운영되었다. 환경 동아리를 운영하는 학급의 3, 5학년 학생들이 한 달간 배운 철새의 소중함을 관련 동요와 개사한 가요를 통해 학교 구성원들에게 철새의 소중함을 알렸다.

 

송린초등학교 오만영 교장은“지구 온난화가 심해지고 있는 오늘날 생태 환경교육은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다.”라며, “환경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좀 더 환경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살아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신면 해운초등학교, 승마체험으로 심신단련! ]

-지역시설 연계 승마체험 활동 실시

 

▲ 승마체험하는 학생들 

 

경기도 화성 소재 해운초등학교(원장 배재국)는 11월 2일(목) 궁평항 인근에 위치한 궁평캠프에서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승마체험을 실시했다.

 

학교가 끝나면 방과 후 활동과 학원 수업으로 신체 활동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 코로나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여가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해운초등학교는 2020년부터 승마체험 시범학교를 운영하여 4년째 전교생 대상 승마체험을 연 10회씩 진행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학교 인근의 궁평캠프에서 전교생이 승마체험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승마체험은 ▲안전교육 ▲승마 이론교육 ▲말타기 실습 등으로 진행된다.

 

승마는 동물에 대한 존중의 마음이 기본이기에 올바르고 따뜻한 마음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학습능력 향상, 주의 집중력 향상, 근육 경직 해소, 신체 조정 능력 등 신체 및 정신적인 부분에서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는 스포츠 중의 하나이다.

 

해운초등학교 배재국 교장은 "승마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는 어려운 운동이라는 인식이 있다.”라며 “승마체험을 통해 말과 친해져 승마에 대한 흥미를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학생들이 승마체험을 통해 말과 같은 큰 동물과 교감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바른 체형을 교정하여 건강한 몸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생태환경뉴스 Eco-Times / 홈페이지: eenews.kr

Eco-Times 박래양 기자 lypark9732@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